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화 [기생충] 골든 글로브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1. 14. 02:15

    예상은 했지만, 외국어 영화상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차지했다. 너희들은 축하의 일원이었다. 칸 영화제로 가면, 그때는 미국 로컬영화제에서까지 반향을 하나 일으킬 줄 몰랐기 때문인지 요즘과 같은 결과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나는 잘해야 후보쯤이라고 생각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지금까지 버닝 이나 아가씨 '가 후보조차 꼽지 못해서'였다. 하지만 기생충은 미국 네온과 연계해 나름대로 활발한 마캐팅을 시작한다. 영화의 작품성도 그렇고 재미도 있어서인지 북미에서 큰 반향을 하나 일으키고 있다. 비평가들이 주는 상을 거의 독차지하고 있으며 아카데미 레이스에 참전한 다른 영화들과 비교해도 훨씬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 그러나 오항시 날의 시상식에서 보듯 뒤(후) 늦게 유출된 샘 멘데스의 1917은 최대의 경쟁 작품인 좋은 상대 후보이다. 지난해와 비교해서 사실 탑 5라고 할 수 있는 작품 중에 떨리는 작품이 오스카 상을 받아도 딱히 할 말이 오프항시 정도이며, 그러므로, 기생충이 오스카 후보에 오른다고 해도 대단한 결과가 아닌가 싶다. ​ 물론 국내 영화 카페에 가보면 과도한 국퐁에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을 수 있다는 글을 흐르지 않게 보이지만 저는 이는 당싱로 1의 소설과 같습니다. 때때로 현실이 소설보다 더 놀랄 때가 있지만, 우리가 그리는 행복한 미래는 표준 실현성 있는 소설이나 다름없다. 물론 기생충이 작품상을 받을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이런 제 예상이 틀리길 기도합니다.


    >


    현실적으로 가장 현실성 있는 상을 생각해보면 감독상 정도가 아닐까 싶다. 물론 작품적으로는 기생충이 대단하지만, 오스카 회원들은 여전히 보수적인 백인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거기 기생충에게 감독상 정도를 가져다주어 매우 만족스럽다. 그렇게 실제로 뭔가 받을 만한 영화가 없었다면 모르겠지만 올해는 특별히 좋은 영화가 아주 나쁘지 않았다. 막판에 하나 9하나 7에 등판했으며 오스카는 점점 미궁 속으로 떨어지고 있다. 물론 오스카와 골든글러브의 결과가 항상 같지는 않았다. 유사하긴 했지만 말이었다. 골든 글로브는 기자들이 주는 상이었고, 오스카는 아카데미 회원들이 주는 상이었다. 오스카 회원들은 실제로 영화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성향이 아주 약간 같지 않다. 특히 지난해는 로마를 제치고 그린 북을 받았지만 논란이 많았지만 그렇지 않고 두 사람이 감상한 나프 나쁘지 않는 로마 자체가 자체가 너희 나쁘지 않고 개인적인 말에 기반을 둔 것이 상을 놓친 최대의 이유가 아니었을까. 그것에 반하여 그렸다. 북은 정말 믹적인 가치가 모두 sound 긴 동화같은 영화였다 그러나 작품성은 좀 미흡한 것도 사실이고, 올해 아카데미 회원들의 생각은 정말 많을 것이다. 왜냐하면 작년에 전형적인 영화에 상을 주기 때문에 올해도 그랬다면 역시 다른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기생충과 관련해서 이런 말들을 읽다가 깨달았는데, 오스카를 위한 마케팅 비용으로 영화사들이 막대한 돈을 쏟아붓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넷플릭스도 천문학적인 돈을 쓰고 있지만 아직 과시적인 성과는 없다. 기생충 믹배급업체 네온도 규모는 작지만 "나쁘지 않다"큰돈을 기생충 홍보에 쓴다는 소식을 듣고 놀랐지만 속으로는 "웃는 sound"가 나쁘지 않았다. 좋은 영화를 만든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돈을 써서 홍보까지 해야 하는 시상식이라니 정말 미크미크적이지 않은가. 한마디로 자본 없이는 후보에도 들기 어렵다는 말이었다.아니, 거의 불가능하다. "오스카 레이스라는 말이 괜히 나쁘지 않았던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 이야기를 듣고 기생충이 오스카에서 최악의 경우를 맞이해도 놀라지 않는다. 뭐 "그들만의 자본주의" 지극히 로컬영화제 아니었나. 물론 상을 준다면 충분히 축하할 만한 1개이었다 자본을 쓴다고 다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기생충을 개봉한 날을 봤는데 그때 기억이 되살아난다. 내가 엄청난 영화를 봤다는 감정 이런 영화, 다시는 볼 수 없을 것 같아. 나는 만족하고 있었다. 오스카가는 미쿠돈 축제 로컬영화제에서 인정받았으면 좋겠지만 뭐 우리는 어떤 결과가 나쁘지 않더라도 이런 좋은 영화를 만들어준 봉준호 감독과 배우를 그렇게 해서 제작진들에게 진심어린 박수만 쳐주면 되는 한 점이었다. 먼저 봉준호 감독님을 축하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