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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혼만큼 아름다운 이혼의 경치, 노아 바움백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1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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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직히 말하면, 노아 바움백 감독의 영화를 "걸작"이라고 부르고 싶어질 날이 올 줄은 몰랐다. <아기리쉬맨>에 이은 올해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최대의 기대작이었던 <결혼내용>은 감탄과 반성을 동시에 자아내는 마스터피스다. 매우 자연스럽고 현실적인 장면을 해체하면 그 안에 정교하고 치밀한 구조도가 숨어있는 경지에 노아 바움백이 진행되고 있다. 미국 아트하우스 영화의 화신이 되어가는 배우 애기담 드라이버와 필모그래피의 최고의 연기를 선보인 스칼렛 요한슨의 만남이 <결혼내용>관람을 생생한 흥분으로 이끈다. 가족과 결혼이라는 주제를 반복적으로 변주해온 바움백은 어떻게 진화했을까? 그리고 <결혼내용>은 과약간거의 영화유산에서 어느 영감을 받았는가? 하나하나 달 271한국 극장에서 상영한 뒤(뒤)하나 2월 넷플릭스에서 출시되는<결혼의 내용>의 매력과 동기를 정리했다.


    <결혼이야기>는 사실 이혼이야기이다. 연극 연출가 찰리(에기담) 드라이버)와 배우 니콜(스칼렛. 요한슨 부부는 아들 헨리와 뉴욕에 산다 연애기와 결혼, 이다신과 출산, 갈수록 격차가 벌어지는 남녀의 커리어 곡선을 마주하게 된 두 사람은 뉴욕에 사는 예술가 부부의 특수성 정도가 본인인 보통 부부들이 겪는 만연한 위기를 겪고 있다. 익숙함은 무심함이고 갈등은 지겨움과 변모된 관계 갑자기 우뚝 솟은 본인은 상대방의 섬뜩하고 치명적인 악의를 확인하면서도 머리가 알려주는 위기 신호와는 달리 몸과 감정은 여전히 애기전에 고정된 상태로 혼란스러워한다. <결혼 이야기>의 경우, 많은 동료들에게 둘러싸여 상대적으로 더 바쁘게 주목받는 삶을 살고 있는 찰리로부터 니콜이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확인하면서 파국 여로가 확정된다. 도화선에 불이 붙은 것은 찰리의 불륜을 알게 되면서부터다. LA 출신의 니콜이 고향으로 돌아가 배우 생활의 전환점을 갖기로 결심하고 부부가 아들 헨리의 양육권을 다투게 되면서 그렇게 뉴욕과 LA를 잇는 멀고 지난한 이혼소송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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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집에서 생활하는 동안 찰리가 자연스럽게 우위를 점했다면 이혼과정 초기에는 가장 먼저 소송을 결심한 니콜이 유리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서로 모른척 하지만 관계의 시소는 느낌적으로, 또는 이해관계 면에서, 과인 매번 당신처럼 투명한 "와인마" 극중 인물과 관객 모두에게 작은 고통을 준다. 누군가는 더 잔인해지고 누군가는 더 상처를 받는다. <결혼 이야기>중국의 두 사람은 복잡하게 얽힌 생활의 고리를 끊매우 개인적인 느낌적인 작업과 양육권자로서 우수함을 판단하기 위해서 서로의 시비를 파헤치는 사법 제도의 지시를 동시에 따라야 합니다. 여기서 이런 질문이 나올 것 같다. 이 영화의 제목은 왜 "디보스(divorce)" "말"이 아닌 "메리지(marriage)" "말"이 됐을까? 말장난 같지만, 이혼은 기간이 끝날 때까지는 결혼을 계속하는 활동이었다. 노아 바움백 감독의 표현을 빌리자면, <결혼이야기> 드라마는 "낮에는 법정에서 싸우고, 밤에는 아들의 숙제를 봐줘야 한다" 광경 속에서 탄생합니다.리에베 리먼의 시선 루이와 선과 루우이쯔치의 코미디 노아 응 바움 백은 영화에는 2가지가 있다. 하과인은 <프란시스 하>, <미스트리즈> '미쿡'과 같은 청춘의 정체성 찾기 영화로, 허과인은 <오징어와 고래>, <마고 앳> 더 웨딩>, <위아영>, <더 마이로위츠> 마고 , 마고 , 더웨딩, 위아영, 더 마일로위츠 <마르스> 등으로 이어지는 가족과 결혼 풍경이었다. 그가 각본을 쓴 아이애니메이션 <판타스틱 Mr.폭스>조차 아이를 키우는 부부여우 이야기였다. 창작자에게 생각하게 하는 컨셉과 주제가 있다는 것은 대개 축복일 것이다. 특히 결혼 이야기 의 사례는 작가가 자신의 궤적을 계승하고 스스로 확장하는 좋은 예시를 보여준다. 그의 초기 대표작인<오징어와 고래(2005)이 부부의 이혼을 아이의 시점에서 다룬 뒤<결혼 이야기>에 이르고 이 주제를 어른의 숙제에 집약했다는 점에서 파움벡의 긴 탐험 하그와잉카 종료한 것처럼 느끼기도 합니다. 감독이 "새로게"의 주제로 "과인아"가 되는 것 아니냐는 빠른 추측도 가능해진다.바움백은 배우 스칼렛 요한슨, 로라 던, 그리고 나쁘지 않다. 혼의 이혼 경험을 작품에 반영하여 무수한 女여칭구句의 입장을 듣고 잉말 베리만, 에른스트 루비치, 장 르누아르 등 선배 영화들의 영혼에도 귀를 기울였다. 우선 잉마르 베리만의<페르는 내>(일 966)의 카메라로 깊은 인상을 받고 것.66:일의 화면에 배우들의 얼굴을 클로즈 업으로 다소움어 냈다. 대개 무거운 방안에서 싸우는 부부의 정서적인 거리를 표현하는데도 두 자아가 집합과 대치하는 <페르소 과인>의 프레이더 구성이 적절한 레퍼런스였음에 틀림없다. 정서적으로는 당연히 베리만의<결혼의 풍경>(일 973)현대 America식 버전인. 가족의 실내 센 하루를 다소움눙 일상 장면에서는<파니와 알렉산더>(일 982)의 샷을 오마 주한 것도 일부의 눈에 띈다. 그리고 무엇보다 《결혼이야기》에 베리맨의 흔적이 발견되는 지점은 노아 바움백이 침묵의 리듬감을 고려하는 작가가 되었습니다.사실이었다. <결혼 이야기>의 러닝 타이 외의 일 37분에 마틴 스코시즈의 같은 감독에 비하면 꽤 평이한 길이지만, 파움벡 나쁘지 않다에는 이번 영화가 최장 시간이었다 역시 넷플릭스 오리지날인 전작<더 마이오로우이츄말스(20일 8)도 이와 비등한 러닝 태국을 갖는다. 짧게는 80분, 거의 한 00분 이내에 종료한 그의 영화가 최근 오래 된 것은 인물의 무거운 침묵 자연의 몰래 흘릴 눈물처럼 잉여의 느낌과 서사를 더 넓게 차지하려고 하는 포부가 깃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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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징적으로도 찰리와 니콜의 이혼 이내용은 전쟁 영화로 촉발되었다. 당장 장 르누아르의< 위대한 환상>(1937)임. 이 영화의 1장면, 프랑스는 독 1딴 루루 공격하는 처음으로 응한 전시 상황 속에 독 1군이 프랑스군을 식사에 초대하고 평화로운 점심을 갖는다. <결혼 안용>에는 이를 몰래 오마 주한 좋고 소견적으로 더욱 더 가슴 아픈 장면이 1프지앙하고 있다. LA 법원 미팅룸에서 니콜과 찰리가 변호사들과 마주보고 대치하는 신임 베테랑 이혼전문 변호사는 서로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다가 이내영고에 갑자기 "남을 따지는 얼굴로 런치타임을 갖자"고 합의하게 된다. 때가 됐으니 ,"식사는 먹자"는 상식적인 제안이지만 예상하지 못한 지점까지 서로의 치부를 긁게 된 부부에게 태연하게 소식거리가 배달될 리 없다. 직전까지 부부의 발언권을 대리하고 상황을 주도한 변호사들이 철저한 비즈니스 상황임을 몰래 공표한 상황, 찰리와 니콜은 그제서야 이 전쟁의 주인공을 즉시 좋아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큰 소견과 때때로, 그리고 돈을 잃는 것은 단지 좋아할 뿐. 찰리 대 니콜, 변호사-변호사로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형성된 전선이 부부-변호사로 1순 90도 돌고 있는 이 장면에서 두 배우의 얼굴은 붉힌 채 은밀하게 흔들리고 있다. 멍청한 찰리가 메뉴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횡설수설하게 되자, 저쪽에서 이를 안타깝게 보던 니콜은 찰리의 취향에 딱 맞는 대신 메뉴를 표시해 준다.장르적인 관점에서도 <결혼 이내용>은 다양하다. 이 영화에 달콤함과 비극성을 교차시키는 힘은 복합 장르의 특성을 노련하게 이끄는 솜씨에서 나쁘지 않다. 영화는<크레이머 대 크레이머(1979)을 기억하고 침착한 할리우드 표 가족(이혼)드라마이면서도 여전히 낭만성을 잃지 않은 멜로 드라마에서 넹다소 한국 법정 물임. 어린 아이 돔 드라이버와 스칼렛 요한슨이 각각 노래를 부르는 장면에서는 그 순간에 도달하는 유려한 세트 피스 구성에 힘입어 마치 뮤지컬 영화를 보는 듯한 착각을 1우키 키도 할 것이다. LA 니콜 집에서 그녀의 쾌활한 가족이 등장하는 구간은 에른스트 르비치와 하워드 캡스 감독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스크루볼 코미디 장르가 빛나지 않는 재치를 발휘할 것이다. 아마 영화를 다 본다면 니콜과 찰리 정도가 아니라 그들의 가족을, 그들의 극단 사람들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소동인가가 1상의 공간을 채우는 부부의 주변 사람들은 섬세한 블록을 받아 끊임없이 이동하고, 여기 저기에서 대사를 거듭 두고 느낌 좋은 정신 없는 소리를 만들고 있다. 그리고 영화는 더욱더 슬퍼진다 <결혼 이내용>부터 슬랩스틱까지 더해 관객을 웃게 만들려고 의도한 한 장면은 찰리가 니콜이 준비한 이혼서류를 발견하기 직전에 이루어진다. 스크루 볼 코미디가 대사의 교환합니다 소리에서 1이내용 연극성을 다소 음보로 하는 것이라면,<결혼 안용>에서는 주인공 부부가 연극계의 사람들이라는 점이 겹치면서 그들이 마치 현실에서도 연극 반을 버리지 못한 게 아니냐는 이중의 코미디까지 발생할 것이다. 미국·인디영화의 태도에 물증한 노아·바움백은 소마스크한 리얼리즘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장르적인 활기를 이끌어내 영화의 역동성을 시험할 것이다. 너무나도 미국적인, 그리고 지극히 개인적인 부부 이내영이 절절히 공감할 수 있는 결혼 풍경이 되는 과정은 바로 이 영화적 유려함에 물증되어 있다.올해의 배우들 <결혼 이내용>에는 잊을 수 없는 독백 장면이 있다. 변호사 노라(로라 던)가 "좋아" 사무실을 찾은 니콜에게, 취재와 심리상 다소음을 겸한 이런 질문을 더하자 니콜이 갑자기 사투리가 터지듯 "조로"의 잃어버린 세월을 계속 내보낸다. 깜깜한 무대 위에 홀로 선 배우 위에 눈부신 스포트라이트 조명이 켜지는 것과 같은 순간. 샷을 끊지 않고 단숨에 전개하는 이 강력한 독백 장면은 사랑의 마력과 절대적성이 여성의 경우에는 어떻게 쉽게 가스라이팅으로 변질될까, 노령은 어린 시절에 사랑과 가스라이팅은 뗄 수 없는 무엇인가 하는 것을 어린이절에 토로할 것이다. 밑도 끝도 없는 소견적인 자신의 서사를 입에 댄 끝에 니콜은 그동안 잘 잃어버렸던 것은 어떤 것인지, 비틀어진 부분은 어떤 지점인지 스스로 느낄 수 있게 된다. 관객에게 카타르시스를 부를 뿐 아니라 니콜 좋기도 많이 해소와 결심의 모멘텀으로 위치한 이 장면 1프지앙아망에 스칼렛 요한슨은 올해의 배우이다. 미리 설계된 동선을 따라 노라의 사무실을 배회하는 배우는 관객의 시야에서 잠시 사라졌다. 다시 등장할 때마다 기존과는 전혀 다른 얼굴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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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아 바움백의 오랜 friend인 로라 던은 이번 영화에서 감독과 한 작품의 호흡을 맞추며 기량을 마음껏 과시한다. 유능하고 부유하며 자기포현력이 뛰어난 이혼전문 변호사 노라는 로라 던이 출연한 드라마 <빅 <리틀 라이즈>의 캐릭터를 반 패러디한 결과물이었지만, 대체로 코믹한 방식으로 안을 낸 것 같더라도 이혼 전문 변호사라는 직업적 특성에 따라 노라는 묘한 불신과 긴장감을 조성하는 주체다. 그녀를 완전히 믿어야 할지, 아니면 조금 거리를 둬야 할지 상상을 초월할 때마다 로라 던은 끝까지 진심인지 직업적 수완인지 분간할 수 없는 애매함을 남긴다. 특유의 긴 손발로 호쾌한 제스처를 취하며 거부할 수 없는 유머를 뿜어낸다. 감독 포현에 따르면 "하루 종일 볼 수도 있을 것 같은" 연기다. 시원하기까지 한 노라의 박진감 넘치는 아기티튜드는 결정적인 순간에 누군가를 하투라뜨하게 받아들여달라고 격려함으로써 마침내 의지가 된다.한편 애기담 드라이버는 이번 영화에서 드물게 노래를 완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가 동료들 앞에서 갑자기 결혼생의 활을 다룬 뮤지컬 <컴퍼니>의 를 부르는 장면은 이혼 과정의 무서움과 피로에 시달리던 찰리가 일상의 균형을 잃기 시작했음이 분명한 시점에 제동을 거는 것처럼 등장한다. 찰리는 니콜의 독백과 마찬가지로 즉석에 서는 순간이었다. 이 순간 뉴욕 그리니치빌리지 레스토랑 무대 위에는 잠에 찬 고전 뮤지컬 영화의 필치가 감돈다. 리드미컬한 샷의 구성에 더해 애기담 드라이버의 마력이 잘 발현된 경우이다. <돈 키호테를 죽인 사과한 이(20일 8),<데드 가나 다이(20일 9)에서 현실과 환상(픽션)사이를 태연한 오간 적이 있는 에키돔도라이바ー에는 짧은 장면에 잠시 뮤지컬의 기운을 불어넣는 것 정도 별로 대수롭지 않는지도 모른다. 노아바ー바움밧크은 배우 스칼렛, 요한 요한슨과 애기 댐 드라이버 드라이버 2개의 결정적 순간을 모두 장수로 돌리기 카메라로 처리하고 부부의 마법에서 풀려난 개인들이 점진적으로 자신의 내면의 가운데국으로 진입하는 모습을 표식했다.


    www.cine21.com문 킴소미 사진 제공 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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